롱을 잘 보았고 멈춘 자리자리들이 전부 예상했던 자리였고 저는 털려서 얼마 못먹었고 숏치다 손실을 보았습니다.
기회를 제대로 살리지 못해 원통하네요.
잘 보았지만 대응을 잘못했을때 어떻게 되는지 몸소 보여드린 케이스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어떤 실수를 하였는지. 그리고 지금 상황에서 예상되는 다음 파동은 어떤것이 있을지 정리 해보겠습니다.
1. 복기
지난 상황에서 롱을 봤던 뷰는 2가지 였습니다.
1-1) 작은상승
<비트코인, 1시간봉 >
위 표기한 ABC로 한파동이 다나왔고 조정 후 더 가든 폭락이든 하락의 첫파동이 나왔고 첫파동의 0.618정도 자리는 되돌릴것 같다. 26700선까지 반등을 주지 않겠나 생각한다.
1-2)큰상승
< 비트코인, 4시간봉 >
앞파동의 ABC가 다나온것으로 보인다. 이후 조정이 0.382도 못돌렸지만 롱의 힘이 강하면 0.236만 눌리고 가는 경우도 있으니 가능한 시나리오라고 보지만 확률은 높지 않아보인다. 그러면 매물대 기준으로 볼때 27500정도까지도 보인다. (뷰를 볼 당시 저점이 26410이었기때문에 저렇게 찍었습니다. 이후 저점을깼기 때문에 지금은 저기 저점을 찍으면 안됩니다.)
2. 매매복기
< 비트코인, 1시간봉 >
이 두가지 모두 20700선까지 공통구간이라고 생각해서 타점이 좋지않았지만 26410구간을 안깨면 롱을 받아볼만하지 않나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롱을 받은저는 처음에 26240정도 전저점을 로스라인으로 잡고 있었지만 저기까지 잡는건 너무 멀다고 느껴 손실을 줄이고자 26410정도로 한파동 하락 한파동 나왔다고 생각한 저점을 로스로 잡앗습니다.
늦은 롱이라평단도 안좋았는데 저점이 깨지면서 로스가 나갔고 다음 꼬리에서 잡았지만 한번더 깻고 2번 약손절 나가고 아침 마지막 저점에서야 롱 받아서 26650에서 전량 익절하고 숏으로 스위칭하였습니다.
이후 숏이 몇번 터지면서 롱으로 번것 다뱉고도 전체시드의 20% 정도의 손실을 맞았습니다.
그리고 고점을 기다렸다가 27354 숏진입 후 홀딩중입니다.
3. 추후 예상
우선 저는 한파동이 더 남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3-1) 작은 상승
< 비트코인, 4시간봉 >
이렇게 보시면 ABC 이후 ABC가 한번더 나와서 0.786 정도의 27700~800에 걸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유는 오늘의 파동이 너무 조정없이 힘차게 올랐고 그여파로 다음파동은 오히려 힘을 많이 못받거나 오늘 상승이후 많이 눌려서 1:1 정도 자리가 저정도 수준이 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31800부터 내올때 저항을 받았던 하락추세선에도 걸리고
직전 ETP 이슈의 상승 빔에도 올라갈때 저항 받았던 자리도 저정도 부분에보시면 있습니다.
그리고 비트는 지금 상승세가 너무 강하고 노이즈가 많이 끼어 파동이 잘 안보이는데
3-2) 큰상승
< 이더리움, 4시간봉 >
현재 비트코인 차트는 제 기준에서는 노이즈가 너무많이 끼어서 솔직히 아리송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더를 참고하려고 좀 보았더니 이더는 훨씬 깔끔하게 파동이 나온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이더를 기준으로 보자면 1:1 자리까지 갈 수 있을것으로 보이는 무빙입니다.
이더리움이 만약 저렇게 무빙이 나온다고하면
< 비트코인, 4시간봉 >
비트는 아마 28500 ~ 29200 얼마전 ETF 이슈로 상승이 나왔을때 이후에 조정뒤 간다고 생각했던곳 까지 갈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이더리움은 저렇게 못가는데 왜 비트는 그렇게 올라?
지금 보면 파동의 모양도 비트가 같은구간에서 훨씬 많이 오른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현재 비트의도미넌스가 높은 상황으로 상승시 돈이 몰리고 오버페이스로 빔이 나올수 있을것으로 보이 기때문에 이더보다는 같은 파동에서도 더 크게 쏠수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요약
눌림이 나오더라도 크던 작던 한번의 상승이 더 남은것 같다.
비트기준 짧게는 27700~800 정도? 길게는 28500~29200 정도?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5. 마무리
참 뷰를 잘 봤음에도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고 뇌동을해 큰 수익구간을 되려 손실구간으로 만든 제 손에 너무 화가납니다.
하지만 여기서 흥분해서 뇌동을 한다면 더 큰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의 숏이 터진다면 저는 눌림이 나올때까지 관망하거나 한파동이 더 나오면 그때나 숏을 치던지 해야겠습니다.
As informações e publicações não devem ser e não constituem conselhos ou recomendações financeiras, de investimento, de negociação ou de qualquer outro tipo, fornecidas ou endossadas pela TradingView. Leia mais em Termos de u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