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1번 구간인 2020년도 9월 ~ 2021년도 4월을 살펴보면, 볼린져밴드 중단(빨간선) 이탈 시 급락이 진행됐습니다.
이후 삼중바닥을 형성하며 매물대를 다지고 2번 구간에서 볼린져밴드 중단 돌파 및 지지를 받아 신고점(69K)을 경신했습니다.
그러다 2021년도 11월 볼린져밴드 중단을 강하게 이탈한 후 내림세가 지속되어 고점(69K) 대비 –78% 조정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볼린져밴드 중단은 주추세의 힘의 균형이 된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볼린져밴드 중단 가격인 28.5K는 상·하방 힘의 분기점으로 매우 중요한 구간이 되겠습니다.
※ 참고 ❶ 볼린져밴드란?
⑴ 주가 변동성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보조지표
⑵ 볼린저밴드 구성 - 중심선 : 20일 이동평균선 - 상단선 : 중심선에서 2개의 표준편차를 더한 값 - 하단선 : 중심선에서 2개의 표준편차를 뺀 값
⑶ 원리 - 주가의 변동성에 따라 상단선과 하단선이 움직이며, 변동성이 크면 밴드가 넓어지고 변동성이 작으면 밴드가 좁아짐 - 상단선 근처에 있을수록 과매수 상태로 판단할 수 있고, 하단선 근처에 있을수록 과매도 상태로 판단할 수 있음 - 주가가 상단선을 돌파하면 상승 추세가 강화될 가능성이 크고, 주가가 하단선을 돌파하면 하락 추세가 강화될 가능성이 큼
⑷ 요약 - 볼린저밴드는 주가의 변동성을 보여주는 보조지표로써 주가의 상대적인 높낮이 및 추세를 파악하는 데 사용됨
다음으로 비트코인과 상관관계가 있는 나스닥 현물 차트입니다.
• 일봉(나스닥)
나스닥은 고점 및 저점을 기준으로 피보나치를 측정할 때 0.618 되돌림 구간을 강한 장대양봉으로 돌파하여 빠르게 반등했습니다.
1번 구간에서는 고점을 높이는 힘이 둔화하는 모습을 파악할 수 있지만, 2번 구간에서는 반대로 힘차게 뻗어 나가는 캔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비트코인 일봉입니다.
• 일봉(비트코인)
비트코인은 과거 동조화를 보여주었던 나스닥과는 다르게 고점(69K) 대비 반등 규모가 적은 상태입니다.
나스닥과 키 맞추기를 진행한다면 최소 48.6K까지 반등할 수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아직 위험 자산군으로 분류되기에 나스닥과 단순비교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보조지표를 활용한 분석입니다.
• 일봉(비트코인)
첫 번째 보조지표는 스토케스틱이며, 두 번째 보조지표는 CCI입니다.
두 지표 모두 바닥권에 있기에 한 차례 더 하락한다고 할지라도 기술적 반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참고 ❷ 스토케스틱이란?
⑴ 스토케스틱은 '0'부터 '100' 사이의 값을 가지며, 주로 14일 동안의 기간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됨
⑵ %K = (현재 가격 - 최근 14일 중 최저가) / (최근 14일 중 최고가 - 최저가) * 100
⑶ %K 값이 80 이상 시 "과매수 상태", 20 이하 시 "과매도 상태"라고 판단함
⑷ 현재 (일봉)%K는 “15” 수준임
❸ CCI이란?
⑴ CCI는 추세 전환 시기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는 보조지표
⑵ CCI 구성 - 일반적으로 20일 동안 주식 가격과 일정 기간 평균 가격의 차이를 측정 - 통상적인 상한선은 +100, 하한선은 –100
⑶ CCI 해석 - CCI 값이 +100보다 크면 과매수 상태일 수 있음 - CCI 값이 -100보다 작으면 과매도 상태일 수 있음
⑷ 현재 (일봉)CCI는 “-150” 수준임
⭐ 결 론 ⭐
① 볼린져밴드 중단은 상·하방 힘의 분기점으로 28.5K는 매우 중요한 구간입니다. ② 비트코인은 나스닥과는 다르게 반등 규모가 적은 상태입니다 ③ 하지만 비슷한 규모로 반등한다면 48.6K까지 반등할 여력이 있습니다. ④ 스토케스틱 및 CCI는 바닥권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⑤ 이에 한번 더 하락한다고 할지라도 기술적 반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⑥ 개인적인 관점으로 28.8K ~ 28.5K는 현물 매수구간이라 생각합니다. ⑦ 차트 외적으로 7월 FOMC(27일 오전 3시) 기준금리 발표 및 연준의장 발언을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As informações e publicações não devem ser e não constituem conselhos ou recomendações financeiras, de investimento, de negociação ou de qualquer outro tipo, fornecidas ou endossadas pela TradingView. Leia mais em Termos de u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