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tcoin
Educacional

손실의 책임을 외부에 묻지 마라. 당신의 리스크관리의 실패일 뿐

손실의 책임을 외부에 묻지 마라. 당신의 리스크관리의 실패일 뿐



1. 서
안녕하세요 르네입니다. 최근에 엄청난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면서 시장이 많이 혼란스러운 상태입니다.
하락에 대응하지 못하신분들은 많은 손해를 보셨을수도 있기에 먼저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올립니다.

하지만 이런 시장에서도 누군가는 관망하다 저점잡아 몇년치 연봉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왜 우리는 후자가 아니라 전자가 되어 눈물을 흘리고, 한강물온도를 체크하게 되는지를,
리스크관리의 실패라는 관점으로 접근해보고자 합니다.



2. 초 변동성 장세, 대책없는 정부와 언론 (정치적인 의도는 없습니다)
많은분들이 정부에서 말바꾸식 발언, 폐쇄발언, 과장된 악재기사 등등 으로 인해 피해를 보셨다고 생각하십니다.
악재뉴스뜨면 하루에 20% 30% 폭락하고 다시 말바꾸면 다시 떡상하고.

맞습니다 제대로 된 대책 없이 정부는 아무말 대잔치로 엄포만 놓는 실정이고,
금감위 직원은 내부정보로 발표전 매도를 하지 않나..
언론은 한술 더 떠서 과장된 기사로 시장을 호도하고 있습니다.
참 저도 어이가 없습니다. 인정하는 바입니다



3. 정말 대응할 수 없는 자리였나?
다만! 정말로 눈뜨고 코 베이는 상황이였는가? 생각해봅시다.

먼저 시장과 뉴스의 관점에서 봅시다.
이러한 모든 상황들, 즉 각국 정부의 크립토시장에 대한 규제의 움직임은 이미 시장에서 신호가 나온 상태였습니다.
생각해봅시다. 작년연말부터 뉴스에 엄청 오르내리면서, 국무총리가 제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였고 미국이나 일본등에서도 세금에 관한 내용들이 점점 보도비중이 커지는 등
뉴스들 많이 접하시지 않았습니까? 그런 뉴스를 접할때마다 시장이 엄청난 등락을 반복했다는것도 이미 겪어보지 않았습니까?

또한 차트적인 관점에서도 이미 경고를 하고 있었습니다.
수렴 하방이탈하려는 움직임을 많이 보여주었고(정말 추세하단을 너덜너덜하게 만들정도로 하단을 터트리려는 움직임들이 많았죠),
하단을 이탈하여 작은 수렴까지 하면서 나 밑으로 터트릴건데 마음의 준비는 됐니?
뉴스도 한번만 터진게 아니라 여러번 터지면서 하루 20%의 등락을 반복하는 초 변동성 장세를 연출해주었죠.

여러모로 리스크관리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자리였습니다



4. 악재의 폭발
그때 마침 정부발 악재가 터지고, 중국발 채굴악재가 터지면서
국내에는 50%에 육박했던 프리미엄 증발을 통한 더 큰 폭의 하락이 발생하였습니다.
호재와 악재는 중요한 시점에는 더 큰 트리거가 되며 해당 방향의 움직임을 강화해줍니다.



5. 다 정부랑 기레기가 잘못했네
이러한 시장, 차트적 상황에서도 불구하고 수면매수 매도를 하시고, 리스크관리 없이 모든 자산을 코인으로 들고 계시다가
일어나보니 음봉, 다음날 또 일어나보니 음봉에 놀라고 모든 책임을 외부에 돌린다?

이는 무책임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투자입니다. 본인의 책임이구요
그래서 내돈 내책임으로 투자하는데 정부가 왜 막느냐!!! 하시는거 아닙니까



5) 당신의 리스크, 당신의 수익, 그리고 손실
Risk = Profit 입니다. 다만 프로핏은 단독이 아니라 P/L, 즉 Profit and Loss로 함께 다닙니다
모든 자산을 때려박으신 분들은 몰빵을 통해 더 큰 수익을 얻고자하신거 아닙니까?
그 만큼 악재하락에 더 큰 손해를 보시게 된거구요.

인정할건 합시다. 악재발 하락에 당했다면 리스크관리에 실패한겁니다.



6) 앞으로 어떻게 해야하는가?
여러분이 투기꾼 소리를 듣기 싫고 투자자라는 이름으로 불리고싶다면 기본적으로 리스크를 조절 할 줄 아셔야 합니다.
또한 시장의 어느 국면이건 리스크관리는 해야합니다.

그 관리의 방법은 많습니다
- 코인비중을 줄이고 현금비중을 높인다,
- 헷징수단(숏포지션이나 누비츠)를 가진다,
- 다른 투자수단에 분산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등등

본인이 감내할 수 있는 수준 이상의 투자를 하지 마세요.
또한 항상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그 상황에서도 손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합니다.
시장은 크게 한탕 버는 사람이 승자가 아닙니다. 오래 살아남아서 이 상승곡선을 오래 타는사람이 최후의 승자입니다

자기가 피땀흘려 얻은 자산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없는 상태라면 그 돈을 문 밖에 내버려두고 어디가지마세요.
리스크관리를 통해 그것을 보호하시길 바랍니다.

내 자산을 지킬 수 있는건 다른 누구도 아닌 자신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시고, 팔로우를 통해 계속 업데이트알림을 받아보세요!
의견이 있으시다면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


Beyond Technical AnalysisTrend Analysis

Também em:

Aviso leg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