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소울트리입니다. "팔로우"를 해두시면 아이디어 업데이트를 바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분석글은 이전 아이디어에서 업데이트한 샤크패턴->5-0패턴에 관한 과정을 조금 더 자세하게 다뤄보려고 합니다. 2가지 주제로 보겠습니다.
1. 샤크패턴 -> 5-0패턴으로 이어지는 현 과정 2. 5-0패턴의 prz(28,300아래) 이전에 상승 반전 할 수 있는 구간 (28,700)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샤크패턴 -> 5-0패턴으로 이어지는 과정
첫 번째로 샤크패턴에서 5-0패턴으로 이어지는 현재 구간 분석입니다. 샤크 패턴의 PRZ중 하나인 31,800에서 하락 반전한 이후 연속적으로 하락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파동으로는 ABC 조정파동으로 형성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5-0패턴의 PRZ인 28,300 아래까지 하락이 열린 상황이네요.
5-0 PRZ는 아래와 같이 두 개의 구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28,300~28,075 2. 27,500 2개의 구역 중 첫 번째 구역이 신뢰도가 높은 구간이며, 첫 번째 구간에서 지지에 실패하고 아래로 밀릴 시 27,500 라인을 아래로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각 구역에 캔들이 닿았을 때 유의미한 거래량이 터지며 꼬리를 말아올리는 캔들이 형성된다면 다이버전스 등과 같은 근거를 중첩하여 좋은 매수 구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 5-0패턴의 prz(28,300아래) 이전에 상승 반전 할 수 있는 구간 (28,700)
올해 하모닉 패턴을 이용해 매매를 하다보니 한 가지 느낀점이 있었네요. 4시간 봉 이상 즉 비교적 큰 타임프레임에서 관찰되는 하모닉 패턴은 PRZ 구역을 조금 남겨두고 더 내리지 않고 상승 반전하는 경우가 여러 번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해당 아이디어로 이동됩니다) (2023-03-10 BTCUSDT)
(2023-05-07 ETHUSDT)
두 구간 모두 하모닉 패턴의 PRZ 근처까지 다 와서 더 내려가지 못하고 상승 반전한 경우입니다. 조금만 더 내려왔으면 지금의 5-0패턴처럼 아주 매력적인 매수 구간인데 자리를 주지 않고 바로 위에서 상승 반전을 만들어냈죠.
지금의 구간도 위의 예시들처럼 5-0패턴의 PRZ(28,300아래)까지 자리를 주지 않고 바로 위에서 상승 반전을 할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현 구간은 4시간 봉 이상에서 관찰되는 샤크+5-0패턴이며 그 바로 위에 1.902 딥크랩 패턴의 반전구역(28,700)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전처럼 큰 타임프레임 상에서 관찰되는 하모닉 패턴의 PRZ 바로 위에서 상승 반전을 만들어낸다고 하면 딥크랩 패턴의 PRZ(28,700)에서 상승 반전이 나올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무작정 5-0패턴의 PRZ에서 기다리기보단 해당 딥크랩 패턴의 PRZ도 하나의 반전 가능 구역임을 인지하고, 28,700에서 가격 반응이 나온다면 매수 포인트로 활용해도 좋을만한 구간입니다. 파동 관점으로 봐도 마지막 5파동이 나온다면 해당 위치에서 멈출 가능성이 있구요.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해당 구역까지 내려온다고 해서 무작정 매수를 받는게 아닌 본인만의 반전 근거를 활용해 반전 가능성이 생긴다면 매매를 진행해야 된다는 점은 꼭 인지하시길 바랍니다.
트레이딩 뷰 트레이더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하겠습니다.
Nota
단기 상승채널 하단을 이탈하면 하락 추세의 지속으로 하락 파동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채널 하단을 이탈하는지 같이 체크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Nota
기존에 보고있던 1.902 딥크랩 패턴의 반전구역에서 유효한 가격반응이 나왔습니다. 패턴의 prz에서 밑꼬리가 길고 거래량이 실린 양봉이 나와주었기 때문에 이 구간이 바닥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파란색 하락채널은 조금 수정되었습니다. 채널의 상단을 뚫어주는 시점은 31,800부터 내려온 하락추세를 종결을 지을 수 있는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널의 상단에서 유효한 지지/저항이 나오는지 체크한 후 반응이 있다면 추세전환의 포인트로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As informações e publicações não devem ser e não constituem conselhos ou recomendações financeiras, de investimento, de negociação ou de qualquer outro tipo, fornecidas ou endossadas pela TradingView. Leia mais em Termos de u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