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의 조정파동이 4파동이라는 가정하에 5파동의 형성 가능성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일봉, 주봉의 거대한 싸이클을 보는 것이므로, 맞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직전 고점을 갱신할 경우 5파동이 진행된다는 관점 정도만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분석에서의 1파동은 비트코인이 처음 세상에 나와 마운틴 곡스 사태로 인해 문을 닫을 때까지의 싸이클을 1파동으로 간주합니다. 이후 하락 추세선을 이탈하는 직전의 시점을 2파동으로 간주합니다.
3파동은 그 이후부터 진행되어 현재19736 달러 즈음에서 끝을 맺었으며 38.2%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조정을 준 것을 4파동으로 카운팅합니다.
마지막 5파동은 1파동과 3파동의 길이의 61.8%를 준수하는 것을 적용하여 31300달러 정도를 설정하였습니다.
2파는 지그재그 패턴으로 계단식 하락하였으며, 4파는 플랫 패턴으로 단 며칠 만에 하락하였으므로, 마찬가지로 규칙에 위배되지 않습니다.
가격이 더 올라가는 것이라고 분석하는 것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10700달러까지 떨어진 이후 종가의 몸통이 계속해서 13150달러대를 지켜주고 있었다는 점입니다. 몸통의 종가만을 보았을 때에는 38.2%의 피보나치 조정 비율을 준수하게 됩니다. 현재의 조정 파동이 4파동일 수 있게 됩니다.
두번째는, 거래량이 터졌다는 점입니다. 9월의 중국의 거래소 폐쇄 소식으로 비트코인이 2900달러대까지 내려가서 터진 거래량과 맞먹습니다. 이후 비트코인은 꾸준히 올라와서 현재에 이르게 됩니다.
종가의 몸통은 유지되지만, 꼬리가 뒤죽박죽인 것은 10700에서 수급된 매물을 소화하고 있던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
3파동이 진행되는 도중에는 정치적이나, 경제적인 뉴스들도 성장을 뒷받침하는 것들만 발표되기 마련이며, 찌라시들도 악재로 작용할 만한 것도 호재로 작용하게 됩니다. 상승 추세로만 방향을 잡으면 거의 틀릴 염려가 없고, 연일 최고치를 갱신하고, 거래량도 부쩍부쩍 늘어나며, 전국적으로 관심이 집중됩니다. 지금의 비트코인 시장이 그렇다고 볼 수 있습니다.
5파동의 경우는 지금까지 주저하던 사람들이 대거 시장에 뛰어드는 경우가 많고, 거래량은 3번 파동보다는 많습니다. 또한 쐐기형태로 진행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파동이 최고점을 갱신하게 된다면, 어떠한 형태로 진행되어 가는지 지켜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