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은 큰 이변 없이 20k를 이탈했고 실시간 브리핑 등으로 유력 지지구간으로 안내드렸던 17.6K에서 반등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17.6K가 지지구간으로 봤던 이유와 현 비트코인 과냉상태에 초점을 맞추어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 본 론 ⭐
• 차트분석(월봉)
비트스템프 월봉 차트입니다.
비트코인은 월봉 볼린져밴드 상단에서 윗꼬리를 만들고 볼린져밴드 하단을 터치하며 반등하고 있습니다.
볼린져밴드 하단은 비트스템프 차트 기준으로 18.7K이지만 18.7K는 지지구간이 될 수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20K 이탈 시 유력 지지구간으로 안내드린 17.6K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차트분석(일봉)
비트코인 일봉입니다.
과거 비트코인이 20K 돌파를 목전에 앞두고 조정을 크게 두 번을 받았습니다.
당시 조정 시 저점은 16.2K / 17.6K 부근이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상위차트 두 번째 저점인 17.6K 이며 20K를 돌파할 때 해당 구간에서 지지를 받고 큰 거래량을 바탕으로 20K를 돌파했습니다.
즉, 과거차트를 복기해 볼 때 17.6K는 20K를 이어주는 지지대 역할을 했습니다.
따라서 매물대를 기준으로 17.6K를 유력 지지구간으로 보았고 비트코인은 20K 사수를 위해 해당 구간에서 지지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 지표분석(주봉)
비트스템프 주봉입니다.
상위 차트 첫번째 보조지표는 RSI이며 두번째 보조지표는 차피니스인덱스입니다.
차피니스인덱스 보조지표는 추세를 나타내주는 보조지표로 현재 하락강추세 구간에 속해 있습니다.
한편, 지난주 주봉 RSI는 26.07이며 이는 비트코인이 3K까지 하락했을 때보다 낮은 수치입니다.
이를 다르게 해석하면 RSI는 이미 저점이 갱신이 되었기에 따라서 기존 저점인 17.6K를 이탈하면 과대 낙폭이 나올 수 있는 매우 위험한 구간입니다.
따라서 17.6K를 이탈하게 된다면 장대 음봉이 나올 수 있기에 매우 주의해야겠습니다.
하지만 RSI가 저점이 갱신 되었다고 할지라도 지난 10년간 비트코인 차트를 살펴볼 때
주봉 RSI 저점에서 크게 반등한 사례가 있기에 기대를 가져볼 수 있겠습니다.
• 지표분석(4시간봉)
비트코인 4시간 봉입니다.
비트코인은 유력 지지구간 도착 및 4시간봉 RSI 일반상승다이버전스에 힘입어 반등하고 있습니다.
피보나치를 고려할 때 최소 24.3K 위에서 4시간봉이 종가마감이 되어야 추가 반등을 논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18.9K 아래에서 종가마감이 된다면 저점 갱신이 유력해 질 수 있기에 선물거래 롱 포지션은 18.9K 부근에서 스탑로스가 필요하겠습니다.
개인적인 관점으로 17.6K 지지구간 도착, 월봉 볼린져밴드 하단 터치, 일반상승다이버전스, 거래량 및 캔들 등을 고려할 때 추가 반등이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따라서 기존 안내드린 바와같이 단중기 저점은 출현되었다고 생각하며 추가반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반등파동이 형성 된다면 29K를 염두에 두고 있으며 18.9K 아래에서 4시간 봉이 종가마감이 되면 상당히 큰 하락이 올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결 론 ⭐
① 비트코인은 유력지지구간으로 보았던 17.6K에서 반등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② 월봉 볼린져밴드 하단을 터치했으며 주봉 RSI는 저점을 갱신했습니다. ③ 피보나치 기준 최소 24.3K 위에서 4시간봉이 종가마감이 되어야 추가 반등을 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④ 18.9K 아래에서 4시간 봉이 종가 마감이 되면 과대 낙폭이 나올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적인 관점에서 지지구간 도착, 월봉 볼린져밴드 하단 터치, 일반상승다이버전스, 거래량 및 캔들 등을 고려할 때 29K 까지 반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본 포스팅의 정보는 투자권유 목적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항상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As informações e publicações não devem ser e não constituem conselhos ou recomendações financeiras, de investimento, de negociação ou de qualquer outro tipo, fornecidas ou endossadas pela TradingView. Leia mais em Termos de u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