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참여자의 분류: 개인투자자 vs 기관투자자



captura

안녕하세요 오늘은 시장 참여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이길 수 있듯, 우리가 매번 거래를 하면서 경쟁하는 상대가 누구인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시장 참여자는 크게 기관 투자자와 개인 투자자가 있는데요.

기관 투자자는 어떤 기관이나 그룹의 자금을 모아서 투자하는 투자자고, 개인 투자자는 자신의 계좌로 투자하는 개인을 말합니다.




우리가 세력이라고 부르는 기관 투자자에는 이런 은행들,펀드,보험 회사,투자 고문들이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의 경우 저는 투자 기간으로 분류해서 네 가지로 나눠봤습니다.

왜 투자 기간으로 나눴냐면, 일반적으로 포지션 홀딩 기간에 따라서 각각 사용하는 레버리지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이 레버리지는 곧 리스크와 직결되기 때문에 레버리지가가 높다면 손절이 짧은 상대라는 의미입니다.

이 특성을 잘 아시면 매매에 도움이 됩니다.









captura

스마트머니 덤머니라고 해서, 기관투자자들은 항상 스마트머니고 덤머니는 항상 개인 투자자냐하면 그런것은 아닙니다.

기관 투자자도 손실이 나고 파산까지 하는 경우도 많으며, 개인투자자가 기관투자자를 이기고 수익도 더 잘 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최근엔 개인 투자자도 온라인을 통해서 다양한 증권,실시간 데이터를 전해 받을 수 있고 온라인 브로커를 통해 공평한 게임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물론 아직 기관 투자자들은 내부자 정보라던가 독점적인 IPO, 스왑 ,선물 계약이나 수수료 조율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반면 리테일 트레이더는 자금의 유동성이 더 좋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상대가 누군지 알고 그 특성을 이해한다면 그에 맞는 전략을 짤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BANKBeyond Technical Analysishedgefundinstitutionretailtrader

Aviso legal